Pages

Jun 2, 2015

Blogspot 블로그에 대해서

Blogspot은 글쓰기를 위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충분히 제공하며, 블로그 내 검색도 훌륭하다. 구글서비스기 때문에 검색에서도 우선순위를 차지하며 워드프레스에서는 유료인 CSS수정도 기본으로 지원을 해서 HTML 이나 코딩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충분히 미려한 디자인을 만들수도 있다.

구글+ 댓글을 옵션으로 적용하면 (기존 댓글이 숨어버리는 아쉬움이 있지만) 이 글이 어떻게 공유되는지의 현황 및 소셜댓글로서의 (상당히 훌륭한) 기능을 한다. (예) 광파리블로그, 공유를 너무 많이 하면 중복되기도 한다. Disques 적용 예)

하지만 글꼴 및 디자인에 있어서는 기본적인 한계가 있어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한글 글꼴을 기본으로 설치해주는 것이 좋다. 그 외에는 장점이 많아서 (업무용) 기록이나 팀별 기록을 남기는 용도로 활용중이다.

글을 쓰는 방법

익스플로러나 크롬등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작성하는 방법도 있지만, 글쓰기 도구들을 활용해서 쓰는 것을 추천한다. Windows 사용자라면 MarkdownPad(무료버젼으로 충분하다)을 추천하고, MAC 사용자라면 Byword를 추천한다.
둘다 txt로 기본 글을 작성하고 html 로 발행할 수 있는 에디터들이라 Dropbox의 한 폴더를 컴퓨터간 공유하면 회사의 Window와 집의 Mac에서 연속적인 글쓰기나 퇴고작업이 가능하다.

덧) Wordpress 사용자 + MAC 유저 라면 Blogo 도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Byword라면 바로 앱에서 글 발행도 가능하고, MarkdownPad에서는 Html 발행후 붙여넣기를 한다.

한글 글꼴 적용하는 방법

CSS에 폰트를 로딩하고 서식에 적용되도록 한다. 구글 웹 폰트 사이트의 More Script (early access) 에 들어가면 나눔 글끌 5종(고딕, 손글씨 붓체, 손글씨 펜체, 코딩, 명조)이 등록 된 것을 볼 수 있고 이 중에 사용 할 폰트를 골라 블로그의 HTML 과 CSS 를 수정한다.

I. CSS에 아래 코드를 추가한다. (Blogspot 템플릿 설정에서 Google Fonts 에 있는 namumgothic.css 를 불러오게된다)

<head>
<link rel='stylesheet' href='http://fonts.googleapis.com/earlyaccess/nanumgothic.css'/>
II. Blogspot 포스트 각 요소에 대해서 폰트 패밀리 지정 : HTML 을 열어 폰트 지정 부분을 찾아 대표 서체를 변경한다. font 나 font family 로 검색하여 헤더, 타이틀, 본문, 댓글 등 폰트 지정 부분의 현재 폰트명을 Nanum Gothic 으로 변경시킨다.

body, h1, h2, h3, h4, a, div, input, p, span, td, label, select, testarea, iframe { 
font-family: 'Nanum Gothic'; 
} 
.post-body {
font-family: 'Nanum Gothic'; 
}
.Header .description, .Header h1 {
font-family: 'Nanum Gothic'; 
}
.main-inner .widget h2.data-header span {
font-family: 'Nanum Gothic'; 
}
h3.post-title {
font-family: 'Nanum Gothic'; 
}
h3.post-title a {
font-family: 'Nanum Gothic'; 
}
.sidebar .widget {
font-family: 'Nanum Gothic'; 
}
한글 글꼴 적용 참고글

(이 글은 MarkdownPad로 쓰여졌는데, inherit 글꼴이 자동으로 적용되었다. CSS 변경은 익숙치 않아서 검색된 아래글들을 중심으로 필요한 내용을 발췌하였다.)

블로그에 대한 몇가지 부언

블로그를 이사하는 경우 대부분 기존글을 옮긴다. 그럴때 아쉬운점은 기존 url이 사라져서 그 글을 참고하고 있던 다른 문서들에서 데드링크들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나는 (유지비용이 없다면) 기존 글을 간단 요약 발췌해서 새 블로그에 링크를 하는 방식을 쓴다.

URL의 경우 개인URL을 가지면 애정이 생긴다. URL을 구매해서 운영하고 있다면 그 SUB에 블로그를 연동하는 것도 괜찮은 옵션인것 같다. Hyungrok.com 을 별도 웹사이트로 운영한다면 Hyungrok.com/blog 나 Blog.hyungrok.com 과 같이.

TXT 를 기본으로 글을 쓰는것. Markdown을 익히고 그 에디터(MarkdownPad, Byword등등등)로 글을 쓰는 것은 글쓰기의 재미를 배가 시킨다. 글을 쓰고 싶어하는 모든 이들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습관이다.

또한, 이 방식을 기본으로 하면 Wordpress, Tumblr, Blogspot 어떤 것이든 적용할 수 있다. 많은 이들의 글쓰기 여행 동참을 기대해본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